본문 바로가기
  • 원하시는 정보를 상단 카테고리로 접속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IP 수집중)
카테고리 없음

급여명세서 발급의무 총정리

by 지식채널 2022. 1. 20.
반응형
급여명세서 발급의무 총정리

자영업 혹은 사업을 하시면서 가장 힘든 것 중 하나는 바로 직원을 고용하고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면접때는 뽑아주시면 열심히 하겠다고 해서 뽑으면 첫출근 이후로 나타나지 않는 직원도 있고, 참으로 많고 많은 종류의 사람들을 만나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보통 가족 찬스를 ㅁ낳이 쓰십니다. 가게 혹은 사업을 시작하고 어느정도 자리 잡을 때까지는 가족과 함께 운영하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한달간 가게의 시스템을 굴려보고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알바생 혹은 직원을 채용합니다. 좋은 직원과 좋은 사람을 사업장에서 만나는 것은 정말 큰 축복입니다. 

 

어떤 직원은 밀리지 않고 제때 월급만 줘도 고마워 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직원은 보너스 같은 것을 안준다고 서운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일이니 인정이 가미되어 직원급여를 처리하는 사장님들도 많으실텐데 돈과 관련된 것은 오히려 정확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원 급여는 급여 명세서와 함께 서류상으로 명확히 남겨서 처리해 두는 것이 좋으며 나중에 직원이 노동청 신고로도 당당할 수 있습니다.

 


 

 

직원을 고용하는 개인사업자라면 직원급여 지급방법과 급여명세서 발급방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계셔야합니다. 개인사업자분들은  기본적으로 사업에도 신경써야하는 부분들이 많지만 그 외에 세금 회계 급여 등에 머리 아파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런 인사급여를 대신해주는 업무 서비스들이 굉장히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작년인 2021년 11월 19일 근로기준법이 개정됨에 따라서 직원에게 급여명세서를 발급해주는 것이 의무화 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근로 기준법 개정안에 따라 급여명세서 발급 의무를 위반하면 과태료까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하단의 서비스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단에서는 사업을 하면서 해야하는 세금신고 업무를 사장이 직접 셀프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서비스로

인사급여나 4대뵤혐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무료 급여명세서 발급 서비스

 

 

 

 

 

 

 

 

 

 

 

 

 

 

 

 

 

 

 

 

 

 

 

 

 

 

 

 

 

 

 

 

 

 

 

 

 

 

급여명세서 발급의무

 

급여명세서 발급의무에 관하여 근로기준법 제48조를 통해 정하며 한 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셨다면 예외 없이 적요되는 부분입니다. 기존에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부분은 꼭 유의하셔야합니다. 급여 명세서 발급 관련 규정에는 발급에 초점이 있는 것이아니라 급여명세서에 기록되는 내용 역시 항목별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에 기재해야하는 사항은 근로기준법 시행령에서 지정한 각 항목중 일부를 누락시키거나 사실과 다르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발급의무 예외 규정 

급여명세서 의무 발급 규정에도 예외 규정이 있습니다. 바로 일용직 근로자와 4인 이하 사업장의 근로자입니다. 일용직 근로자에 대한 급여명세서 발급은 매일 발급하기 어려운 업의 특성상 근로자 특정 정보는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4인 이하 사업장의 근로자는 근로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연장, 휴일, 야간 수당 등은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급여명세서 필수기재 항목 

- 근로자 정보 : 

이름, 생년월일, 사원 번호 등 

- 임금 정보 : 

금여총액, 기본급, 수당, 상여금 등 별도 금액 

- 임금 계산의 기초 사항 : 

근로일수 , 총 근로시간 수 

- 임금 공제액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와 근로자에게 나가는 총 급여액과 해당 급여액을 계산하는 식, 급여 항목 등 급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기재해야합니다. 

 

 

 

 

 

과태료 부과 기준 

과태료 부과 기준은 급여명세서를 교부하지 않았거나, 급여 명세서의 항목 누락 또는 사실과 다를 경우로 크게 2가지 법위로 나뉘게 됩니다. 또한 해당 과태료는 사업장의 근로자 1인마다 발생하며 최대 500만원까지 부과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급여 명세서 교부 누락

1차 : 30만원

2차 : 50만원 

3차 : 100만원

 

-급여 명세서 항목 누락 또는 사실과 상이할 경우 

1차 : 20만원

2차 : 30만원 

3차 : 50만원 

 

 

 

 


 

 

 

급여명세서 발급의무 총정리

이미 법안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라면 미리 급여 명세서 양식 등을 준비해놓으셔야 합니다. 의무 시행 전에 근로자가 받아야하는 금액이 누락이 된 부분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급여명세서 발급의무가 생기면서 인건비에 대해 정확한 지급과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장님들 입장에서는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갈수록 커지는 부분입니다. 

 

인건비 부담이 점점 커지는만큼 우리나라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인건비 부담 완화 서비스도 점점 많아지고있습니다

 

 

점점 오르는 인건비 부담을 느끼는 사장님들은 하단의 서비스를 운영해보세요 

 

 

 

 

 

 

 

 

 

 

 

인건비 부담이 큰 사장님을 위한 서비스

반응형

댓글